2023년 동원훈련 예비군훈련 동미참훈련 내용 준비물 훈련장 찾기 단원과학화예비군훈련장
2023년 예비군 훈련 4년 차로 동원훈련을 2번 연기하니 동미참 훈련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동원훈련과 동미참 훈련의 다른 점이라면 동원훈련은 2박 3일로 자고 오느냐 3박 4일로 출퇴근을 하느냐입니다. 이수시간은 출퇴근인 동미참 훈련이 훨씬 많습니다. 4일 내내 9시 출근 18시 퇴근입니다. 물론 우수분대는 매일 조기퇴소합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자율참여형 성과위주 측정식 훈련으로 조기퇴소 방식이 달라졌습니다. 선착순 분대단위로 편성 후 분대 점수가 35%에 들어야 조기퇴소가 가능합니다. 그럼 훈련장 찾기부터 준비물 등 각종 팁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훈련받은 부대는 단원과학화 예비군 훈련장입니다.
예비군 훈련장 찾기
예비군 훈련장은 보통 지도검색에도 나오지만 종종 자세히 안나올때도 있습니다. 그럴 땐 예비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훈련장 및 부대 찾기 -> 예비군 훈련장 찾기로 가시면 됩니다.
종종 동원훈련과 예비군 훈련을 착각하시는 분도 있는데 저도 원래는 병무청에서 동원훈련 관련 내용을 받다가 2번 연기 후 동미참훈련으로 바뀌어 그 뒤에는 예비군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해 조금 애를 먹었습니다.
23년도 자율참여형 성과위주 측정식 훈련이란? / 조기퇴소 방법
이전에도 이런 식이였는지 모르겠지만 이번은 동미참 훈련 시 자율참여형 성과위주 측정식 훈련을 받았습니다. 내용은 도착순서대로 10명씩 분대를 편성(계급순 아님)하고 첫 과목만 지정 후 이후 과목은 분대가 자율적으로 돌아다니며 강의를 받는 것입니다. 총 5개 과목을 이수하여야 하며 안보교육, 시가지, 야지, 화생방, 사격 훈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약 1개 과목을 수강하지 못하면 무조건 18시 퇴소이며 다른 과목과 달리 안보교육은 2회 정해진 시간에만 하다 보니 시간 분배를 잘해야 합니다. 그리고 훈련태도가 불량한 1인이나 사회 부적응자인 빌런이 껴있으면 조기퇴소는 어렵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행히 모든 평가는 단체로 봅니다. 절대 1인이 혼자 보는 평가는 없으니 너무 겁먹거나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심지어 화생방 필기평가도 10명이 다 같이 보며 구술평가도 2인 1조로 봅니다.
동원훈련이 만약 작계훈련으로 할 경우에는 직접 전술훈련을 하게 됩니다. 저는 가능하면 연기하였습니다.. 보통 예비군훈련장 위치도 예비군 훈련장이 아닌 오지이고 숙영을 하기도 합니다.
준비물과 훈련 팁
우선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신분증과 개인 계좌번호를 외워오는 것입니다. 특히 신분증은 없으면 입소자체가 불가합니다. 그런데도 꼭 안 가져오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복장은 개인이 전역 시 가지고 나온 전투복과 전투화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준비물은 충전기나 보조배터리입니다. 요즘에는 예비군 훈련 시 휴대폰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근데 이게 지역이 보통 오지다 보니 잘 안 터져서 그런가 배터리가 꽤 빨리다는 편입니다.
개인적인 화장품과 세면도구는 동원훈련 시 지참하실 거지만 핸드크림도 가져가시면 좋습니다. 생각보다 훈련을 받다 보면 손이 건조해집니다. 이유는 모르겠으나.. 그리고 햇빛에 자주 있으므로 선크림도 가져가시면 좋습니다.
단원 과학화 예비군 훈련장 후기 및 팁
저는 이번에 단원 과학화 예비군훈련장에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받았던 훈련장 중에서 가장 좋았습니다. 일단 자차로는 교통이 안산에 위치하고 영동고속도로 바로 밑이라 최상입니다. 물론 대중교통은 좋지 않습니다. 역으로 나가는 버스가 별로 없고 역도 4호선만 갑니다.
자차가 없다면 셔틀을 추천드리지만 이는 조기퇴소 시 못 갈 수 있으니 알아보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식사는 도시락으로 주며 A안 B안으로 선택입니다. 외부업체 도시락 같으며 먹을만했습니다. 무엇보다 밥양이 너무너무 많습니다. 만약 반찬이 상관없다면 A안을 추천드립니다. B안은 안보관에서 식사를 하는데 책상이 좁습니다. A안은 예비군 식당에서 식사를 하여 자리가 넓습니다.
만약 PX를 이용하실 계획이 있다면 12:10에 PX를 이용 후 식사를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식사시간이 12:00 ~ 14:00 까지여서 여유롭고 일찍 가면 PX가 사람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PX규모가 평범하여 살건 그다지 없었습니다. PX에서 사서 드시지 말고 점심 신청을 하여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훈련장 체계는 정말 잘되어 있고 모든 게 과학화 장비입니다. 모든 코너나 중간중간에 안내병이나 간부가 있고 서로 무전으로 소통을 잘합니다. 그리고 시가지전투, 야지전투 등이 모두 과학장비로 레이저를 쏴서 실제로 맞거나 맞출 수 있습니다. 팀킬도 되고 서로 서바이벌도 하니 재미는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비밀번호 사물함도 있습니다. 정말 굿입니다.
그리고 영점사격도 영상 및 과학장비로 하고 영점사격 후에는 팀별로 사격게임을 합니다. 맞습니다. 오락실에 있는 그 게임기입니다.. 적이 몰려오고 총으로 쏘면 맞습니다. 신기한 건 총이 반동도 있고 총소리도 납니다.
나름 주차장도 넓고 안내도 좋고 깔끔하고, 최신식에, 맛도 있는 나름 괜찮은 동원 예비군 훈련이었습니다.
'삶 > 동원 예비군 훈련 정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미참 동원 훈련 예비군 훈련 내용 및 조기퇴소 방법 (단원과학화예비군 훈련장) (0) | 2023.10.18 |
---|---|
예비군 훈련 연기 인터넷 신청 / 주요업무로 간편하게 연기 방법 (0) | 2023.05.04 |
동원훈련 예비군 연기 인터넷 신청방법 / 간편한 주요업무로 연기하기 (0) | 2023.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