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 쉽게 발급받기 / 수수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근무한 사업장의 명칭이 나오며, 입사와 퇴사와 동시에 기록되는 취득일과 상실일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보통 은행 등 대출시 직장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로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과 정부24 두 곳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 보기도 편하고 발급도 편한 국민건강보험에서의 인터넷 발급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콜센터로 전화하여 팩스나 우편으로 받는 방법이나 직접 건강보험공단 지사 방문하여 받는 방법이 있으나 인터넷발급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1. 검색 포털 사이트에 국민건강보험으로 검색을 해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으로 검색 시 종종 정부24만 나오기도 하니 직접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바로 보이는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2. 보통 인증하는 서류로 제출을 많이 하니 주민등록번호 표시를 체크하시고 조회조건은 전체로 합니다. 출력을 위해서 프린트 발급을 눌러줍니다. 위에서 용어는 직장가입자는 본인이 다니는 회사에 소속이 되어 있다는 것이고, 지역세대원이나 지역세대주는 직업이나 소속이 없다는 뜻입니다. 직장피부양자는 내가 아닌 나를 부양하는 사람의 소속이 나오는 것입니다. 즉 내가 직업이 없으나 내 세대 구성원이 직장이 있어 그 밑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3. 프린트 발급을 누르면 PDF로 다운하는 창이 뜹니다.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저장하고 PDF 비밀번호는 개인 생년월일 또는 사업자로 받았을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입니다. 통상 서류로 인정해 주는 기간은 발급받은 지 1개월 이내의 서류입니다.
4. 다운받은 PDF파일을 열어 비밀번호(생년월일)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파일이 열립니다. 여기서 상단의 인쇄버튼을 눌러 직접 인쇄하시면 됩니다.
만약 출력할 시간도 없고, 프린터가 없어 발급이 어려우신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지도에서 검색하여 가까운 지사를 직접 방문하시면 됩니다. 딱히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 신분증만 있으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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